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태봉고등학교

검색열기

교육과정

LTI 소개

메인페이지 교육과정LTILTI 소개

LTI 소개

LTI 프로젝트 학습 소개

 

 

1. LTI 프로젝트 학습이란?

  - LTI = Learning through internship / interest (인턴십 흥미를 통한 배움)

  - 경험과 실행으로 이루어지는 학습

  - 스스로 주도하는 맞춤형 학습

  - 관계 속에서 어른도 함께 배우는 학습

 

 

2. LTI 프로젝트 학습과 멘토

  - LTI 프로젝트 학습이란 무엇인가?

    학생들이 저마다의 관심을 따라 관련 현실 세계의 직업 현장에서 멘토라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며 수행하는 학습입니다. 이는 단순한 직업훈련의 차원에 머물지 않고 학생의 개별 관심사에 바탕을 둔 체험을 통해 거꾸로 자기 진로와 학습목표를 재수립하고 수행하게 하는 새로운 사회 학습 모델입니다.

 

  - LTI 프로젝트 학습 핵심은?

    ① 학생이 자신의 관심사에 근거한 학습 목표(계획)를 세우고

    ② 이를 직업 현장에서 전문가인 멘토와 소통하면서

    ③ 구체적인 현실 세계의 일(프로젝트)을 수행하면서 실현하는 것입니다.

 

  - LTI 프로젝트 학습에서 멘토란?

    인턴(학생)과 같은 관심 분야에 열정을 가진 전문가로 학교 밖 현실세계(구체적인 직업 현장)에서 학생의 배움을 안내해주는 사람입니다. 멘토는 인턴에게 역할 모델이며, 자원이고 학교 밖 학습의 안내자입니다. 멘토는 인턴(학생)들에게 자신과 유사한 관심사를 가진 어른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게 됩니다. 학교 밖 현실세계의 전문적 직업 환경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학생들은 심도 있게 학습의 맥락을 이해하게 됩니다. 학생과 진정한 관계를 맺음으로써 멘토는 그들에게 우리 지역사회의 성인 구성원으로 일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보여주고, 직업윤리도 가르쳐 줍니다.

 

  - 멘토의 어원

    그리스신화 호머의 오디세이에서 BC 1250년 오디세우스 왕은 트로이 왕국을 멸망시키기 위해 20년간의 트로이 전쟁에 떠나기 앞서 대단히 나약한 아들 텔레마쿠스를 친구이자 아들의 가정교사였던 멘토에게 맡기고 전쟁터로 떠납니다오디세이가 전쟁에서 돌아오기까지 무려 10여년 동안 그는 왕자(텔레마쿠스)의 친구, 상담자, 때로는 아버지가 되어 잘 돌봐 주게 됩니다. 이후로 멘토라는 이름은 지혜와 신뢰로 한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 주는 지도자의 의미로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 LTI 프로젝트 학습에서 멘토는?

    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정말로 좋아하는 인생의 후배(인턴)와의 만남을 통해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② 전문적 지식과 기능을 전수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일을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③ 다음 세대가 인생의 항로를 탐색하는 여정에 안내자가 되어 길을 보여주고 인생의 힘을 북돋아주는 일에 참여하는 보람을 누릴 수 있습니다.

    ④ 배움터를 지역 사회로 확장하는 일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교육의 위기를 타개해 나가는데 하나의 모범이 됩니다.

 

  - 인턴십은 인턴(학생)-멘토-도움교사(담임과 학부모)의 역동적인 관계를 통해 만들어지고 진행됩니다.

 

 

3. LTI 프로젝트 학습 진행 단계

  ) 준비단계

    - 개인적인 관심사가 무엇인지 탐색하고 발견합니다.

    - 적합한 인턴십 현장과 멘토를 찾고 결정합니다.

    - 멘토로 적당하다고 생각되는 사람에게 인턴십을 부탁합니다.

    - 인턴십 조직(Set-up) 미팅을 갖습니다.

 

  ) 실행단계

    - 첫 2주는 관찰(탐색) 단계로 진행합니다.

    - 구체적인 인턴십 프로젝트를 정하고 세부계획을 세웁니다.

    - 프로젝트 관리를 시작합니다.

    - 정기적인 미팅을 갖습니다.

    - 인턴십 프로젝트 발표회를 갖습니다.

    - 인턴십 진행 과정과 프로젝트 결과물을 평가합니다.

 

  ) 정리단계

    - 학생이 인턴십을 지속할지, 다른 인턴십을 찾을지, 다른 학습 프로젝트를 진행할지 결정합니다.

    - 모든 활동은 마무리 미팅을 통해 공식적으로 정리합니다.

 

  인턴십과 직업교육과의 차이점

    - 직업교육은 특정 직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집중적으로 가르치는데 비해, 인턴십은 특정 직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뿐만 아니라, 그 과정을 통해 또 다른 학습 목표(일반적인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수리 능력, 장기적인 전망 갖고 학습 계획하기 등)를 추구한다.

    - 한 가지 직업 분야만 계속 공부하는 직업 교육과는 달리 인턴십은 시간이 지나면서 달라지는 관심 분야를 계속 추구해갈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만들어 간다.

 

 

4. LTI 연간 일정

 

구분

세부추진과제

세부실천내용

1학기

2학기

준비 및

지원활동

계획 수립

연간 수업 및 평가계획 수립

3

-

자원 확보

외부 초청 강사 혹은 기관 정보

3

-

연수

사전연수(교직원)

2

-

신입생오리엔테이션(학생, 학부모)

3

-

교내연수

수시

수시

지원

LTI 진행 상황 파악 및 질 관리

수시

수시

LTI

교과활동

준비

단계

자기이해 및

진로탐색

진로검사와 계획 수립

3

-

실행

단계

인턴십 준비

멘토 섭외와 인턴십 활동 계획 수립

3

9

프로젝트진행

프로젝트제안서와 보고서

수시

수시

발표 및 평가

‘LTI 발표행사

7

12

평가활동

평가 및 보고회

운영의 평가 및 추후 운영 계획

7

1

행사활동

LTI 관련 행사

LTI 초청강연회

수시

수시

홍보활동

LTI 관련 자료 정리 및 홍보

자료 취합, LTI 자료집, 졸업논문집 발행

연중

연중

 

 

 

5. LTI 프로젝트 학습 과정

  

단계

과정

과정 설명

준비

단계

학생 관심사 알아보기

학생이 관심을 가지는 일이 무엇인가 알아보는 단계

LTI 모둠 회의

학생, 도움교사, 학부모가 학습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진로 탐색과 일일 체험

학생이 자신이 하고 싶은 분야에 대한 정보를 찾아내고, 현장에서 직접 체험해보는 단계


실행

단계

프로젝트 과제 선정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단계


LTI 모둠 회의

학생, 도움교사, 멘토가 참여하여 학습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프로젝트 과제 수행

학생이 프로젝트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


평가

단계

프로젝트 결과

보고서 제출과 발표

학생이 프로젝트 과제 수행 결과를 보고서로 제출하고 발표하는 단계


학생 자기평가

학생이 자신이 수행한 프로젝트 학습에 대해 성찰하는 단계


멘토, 도움교사, 학부모 평가(서술평가)

학생에게 어드바이저가 과정과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보고서를 작성하는 단계


정리

단계

프로젝트 결과 정리

학생이 프로젝트 결과를 정리하여 졸업논문을 준비하는 단계


졸업논문 다듬기

학생이 자신이 수행한 프로젝트 결과를 논문의 형태로 다듬는 단계


졸업논문 심사

논문심사위원회에서 통과여부를 결정하는 단계